본문 바로가기

저작권 위반 주의

토렌트 피어와 시더의 관계 및 저작권 고소 가능성 의문

반응형

토렌트 피어와 시더의 계 및 저작권 고소 가능성 의문

토렌트는 파일을 분산하여 공유하는 P2P(peer-to-peer) 네트워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피어(peer)시더(seeder)는 이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토렌트로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서는 업로드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피어와 시더의 역할과 관련된 여러 의문점이 제기됩니다.

토렌트 피어와 시더의 관계 및 저작권 고소 가능성 의문

1. 토렌트에서 피어와 시더의 관계

  • 피어(peer):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동시에 자신이 받은 파일의 일부를 다른 사용자에게 업로드하는 사용자입니다. 즉, 파일이 100% 다운로드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받은 부분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를 0으로 설정해도, 토렌트 프로토콜 특성상 다운로드 중 일부 데이터를 자동으로 업로드합니다.
  • 시더(seeder): 파일을 100% 다운로드한 후, 해당 파일을 계속 업로드하며 네트워크에 공유하는 사용자입니다. 이때 업로드를 활성화한 상태에서만 시더로 활동합니다.

결론적으로, 사용자가 파일을 다운로드 중이면 피어로 간주되며, 다운로드 완료 후 업로드를 지속하면 시더로 전환됩니다.

2. 토렌트 고소는 피어, 시더 어느 단계에서 이루어지나?

  • 시더 단계: 일반적으로 고소는 시더를 대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유는 시더는 파일 전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사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업로드(배포)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저작권법에서 "배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피어 단계: 피어도 고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중 일부 데이터를 다른 사용자에게 업로드하기 때문에 "배포" 행위로 간주될 여지가 있습니다. 실제로 저작권자는 네트워크 상의 IP 주소를 확인하여 피어 상태에서도 고소를 진행한 사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운로드 중이거나 완료 후 업로드를 지속하는 모든 단계에서 저작권 위반의 소지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3. 토렌트 피어의 구조와 동작 방식

  • 피어는 모든 사용자를 연결하는가? 피어는 특정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하는 사용자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이를 통해 파일의 각 부분이 다양한 사용자들 사이에서 분산적으로 공유됩니다. 그러나 피어들이 모든 사용자와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연결은 다음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 트래커(Tracker): 토렌트 파일에 포함된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피어 간 연결을 중개합니다.
    • 연결 제한: 사용자의 설정 및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연결 가능한 피어 수가 제한됩니다.

따라서, 같은 파일을 다운로드 중인 사용자라면 모두 잠재적으로 피어가 될 수 있지만, 실제로 연결된 사용자는 랜덤하게 선택되거나 설정에 따라 제한됩니다.

 

토렌트 저작권 위반? 경찰출석 요구 주의사항

최근 토렌트를 통한 파일 공유가 저작권 침해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는 토렌트 시스템의 기본적인 작동 원리 때문인데, 사용자가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용

jabtorrent.tistory.com

즉 제가 생각하는 토렌트의 피어와 시더는 토렌트 네트워크에서 필수적인 구성원이며, 저작권 침해 고소는 피어 단계에서도 가능하지만, 시더 단계에서 더욱 빈번히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토렌트 구조상 토렌트를 사용하는 모든 경우의 수에서 저작권법 위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