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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네트워크

원격 데스크톱 "자격 증명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방화벽 포트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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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11 원격 데스크톱 "자격 증명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접속 오류로 인해 '자격 증명이 작동하지 않습니다'라는 방화벽이 차단되거나 포트가 막혀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원격 데스크톱 접속 시 "자격 증명이 작동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는 주로 자격 증명 문제, 네트워크 설정, 레지스트리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격 증명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오류 증상과 발생 원인

일반적으로 원격 데스크톱 접속 오류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 사용자 계정 및 자격 증명 문제: 사용자 이름이 올바르지 않거나, 비밀번호가 잘못 입력된 경우.
  • 네트워크 수준의 인증 문제: 네트워크 설정이 원격 데스크톱 접속에 적합하지 않게 구성된 경우.
  • 레지스트리 설정 오류: 원격 데스크톱 관련 레지스트리 키가 없거나 비활성화된 경우.

1. 자격 증명 관리자에서 자격 증명 지우기

자격 증명 관리자를 사용하여 저장된 자격 증명을 삭제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자격 증명 제거

시작 메뉴에서 '자격 증명 관리자'를 검색하고, 'Windows 자격 증명'을 선택한 후, 문제의 자격 증명을 찾아 '제거'를 클릭합니다.

2. 네트워크 수준 인증 비활성화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 허용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원격 설정'으로 이동하여,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 허용' 옵션에서 '네트워크 수준 인증 사용'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3. RDGClientTransport 레지스트리 키 추가/활성화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를 열고,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Terminal Server Client.

여기에서 새로운 DWORD(32비트) 값을 'RDGClientTransport'로 이름 지어 추가하고, 값 데이터를 1로 설정합니다.

변경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설정이 적용됩니다.

추가적으로 네트워크 구성, 방화벽 설정, 또는 다른 보안 소프트웨어가 원격 데스크톱 접속을 차단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원격데스크톱 포트변경 및 네트워크 방화벽 해제 및 차단 - 노랗IT월드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윈도우8.1 등 MS Windows OS를 사용하면서 원격데스크톱을 통해 원격접속 시 네트워크 포트를 설정하는 방법으로서 만약 네트워크 접속 시 방화벽이 있어 접속이 차단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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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서비스를 재시작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무료 컴퓨터 원격프로그램 10가지 소개 - 노랗IT월드

아래에 소개된 무료 원격프로그램들은 엄격한 보안 기준에 따라 우리의 파일, 데이터, 정보 및 개인 정보가 도난, 복사 또는 위반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알려지지 않은 신뢰할 수 없는 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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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방법을 통해 대부분의 원격 데스크톱 접속 오류를 해결할 수 있으며, 특히 '자격 증명이 작동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 유용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IT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자격 증명 오류 관련 자주 묻는 질문 (FAQ)

원격 데스크톱 접속 시 “사용자 계정이 차단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윈도우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려 할 때 사용자 계정이 일시적으로 잠금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비밀번호를 여러 번 잘못 입력하거나, 보안 정책상 로그인 실패 횟수를 초과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잠금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해제되며, 관리자 권한이 있는 계정을 통해 해당 계정을 다시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이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되지만 외부에서는 접속이 안 되는 이유는?

로컬 네트워크(사내망 또는 집 안에서)에서는 원격 데스크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더라도, 공인 IP 환경에서는 포트 포워딩 설정이 누락되었거나 공유기의 방화벽 설정이 차단되어 외부 접속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유기 설정에서 TCP 포트 3389 포워딩을 수동으로 설정하고, Windows 방화벽에서 해당 포트를 허용해야 합니다.

윈도우11 홈 버전에서는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없나요?

네, 윈도우11 홈(Home) 에디션에서는 기본적으로 RDP 서버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즉, 다른 컴퓨터에서 이 시스템으로 원격 접속은 할 수 없으며, 대신 TeamViewer, AnyDesk, Chrome Remote Desktop과 같은 대체 원격 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원격 데스크톱 접속 시 빈 화면만 나올 때 해결 방법은?

원격 접속 후 아무 것도 보이지 않고 검은 화면 또는 빈 화면이 나오는 경우,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 또는 디스플레이 출력 방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해결을 위해서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mstsc 실행 시 화면 해상도 설정을 변경하고 접속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이 메시지는 주로 원격 접속 대상 계정이 원격 데스크톱 사용자 그룹에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로컬 그룹 정책(GPEDIT)에서 접속 권한이 제한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제어판 > 시스템 > 원격 설정에서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로컬 사용자 및 그룹 설정을 확인하세요.

Windows Defender 또는 타 백신 프로그램이 원격 접속을 막는 경우도 있나요?

그렇습니다. Windows Defender 또는 설치된 타 보안 프로그램이 RDP 연결을 비정상적인 접근으로 간주해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예외 규칙을 추가하거나, 해당 방화벽 설정에서 TCP 포트 3389 허용을 설정해야 하며, 원격접속 프로그램 자체를 신뢰 항목으로 등록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동일한 계정으로 원격 접속을 반복하면 로그아웃되는 경우 해결 방법은?

동일한 계정을 사용해 동시에 여러 대의 PC에서 원격 접속을 시도하면 기존 세션이 로그아웃되거나 끊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동시 세션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며, 레지스트리나 RDP Wrapper 같은 서드파티 유틸리티를 활용하면 이를 우회할 수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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